facebook instargram blog
H > News > 기획전시

Current

강주현 [차이의 변주 - 감정의 신체] (2017.09.22 - 10.03)

Untitled-1.jpg

 고요하고 격렬한 1086번의 스킨십    750cm X 180cm X 400cm 이내 가변설치    Pigment print. Stainless steel. Steel Wire.  2017


◈ 일정


   2017.09.22(Fri) - 10.03(Tue) 

   Opeing reception 09.22(Fri) 5pm
   관람시간 : 10:30-18:00 (매주 월요일 휴무 _ Closed on every Monday
)
   세움아트스페이스 제1,2,3,4전시



◈ 전시 소개


사물과이미지, 형상과그것의비정형사이에는경계라불리는차이존재한다. 눈에보이지않는이러한경계들은대상들을구분짓는것으로존재하는것이아니라, 대상들간의관계맺음속에서고정적이지않은이질적인형태의작동원리로서기능한다. 관계의원리나과정으로인식되는탓에차이는비가시적인성격을갖는다. 차이의비가시성은하나의이미지로특정되지않기에다양하게상상할있는여지를남겨놓는다. 차이의연속적인미끄러짐은공간과시간의흐름속에서변주된다.


-작업노트-


 

존재하는대상과대상을통해사유하여표현되는결과물(작품) 사이에는시각적으로동일하게보여진다하더라도반드시간극이존재하고차이가발생한다. 또한대상의본질은이미지만으로설명할없고, 보이지도않을뿐더러만나는대상에따라변화하고변질되기때문에순간순간의미를달리한다. 강주현작가는찰나의시간의차이사진으로기록한다. 기록물은일종의관계맺기로서작용되고있으며, 작가를통해체화(體化)되어피부와살갗이되고작가본인과의스킨십을통해순간적감정과무형의응축된오라로서구체화되고표현된다.

작가의작업방식은대상을촬영한사진을재료로사용하는데전체적인이미지그리고파편적이미지까지취합하여작품제작에활용한다. 점토를이용하여대상을모델링하고캐스팅한표면에사진을붙여나가며이미지를그려내기시작한다. 그리고변형이일어나는지점부터가늘게잘라놓은사진을붙여가며독특한사진드로잉을나가기시작한다.

 

작가의이전작업은주로대상이변화하는과정을잡아두고이를사진조각으로표현하고설치하였으며, 이러한과정들은시간성에초점을두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었다. 하지만최근의작업은맥락은같이하되표현되는의미가많이다르다. 실체가있더라도명확히보이지않고형체가없으며결과물에집착하지않는다. 대상을대하는태도와시선이분명이전과는다름을느낄있다. 대상과마주하고대상이변화하는시간에시선이머물러있었다면현재그의작업은대상이변화하는시간과자신이대상을바라보고사유하며변화되는행위에집중하고있으며이를통해가지관점의차이와간극에대해이야기하고있다.


이러한시선의확장은최근작업들대상과의순간적'skinship'통한드로잉작업으로이어진다. 작가는종이위에그려내고있는선들에집중하지않고오직사물을마주하고바라보며그려지고있는이미지를번도보지않은손을움직여나간다. 하여, 종이위에그려진사물들은형태가뚜렷하지않고정리되어있지도않다. 이를통해실재와드로잉의사이에는차이가더욱크게발생하고오직순간적에너지만남아있게되는데, 이는오히려작가와대상사이에마주하는시간이더욱뚜렷하게보여지게되고관계의이야기가또렷이들려지게하는역설적효과를낳는다. 이처럼작가는이상결과물에집착하지않고있다는것을있으며, 주목하는지점이이상실체의이미지에머물러있지않고너머에있다는것을짐작하게한다.


이번전시에서보여지는각층의전시장에는시간의흐름이존재하고이는의식적흐름으로이어진다. 전체적맥락에서출발점이라있는2f전시장에서는수백점의드로잉과그리는시리즈의작품을만나볼있다. 드로잉의작품은처음사물과접하고'skinship'했던감정들이직접적으로표현되어있으며, 각기다른사물들의모습처럼수많은감정들이응집되어있는공간으로구성되어있는데, 같은감정들의구체적표현들은아래층으로이어진다. 수많은소통의드로잉1f전시장에서는오브제위주의선택된것을확인있다. 작품들은작업활동에쓰여작가의주변것들로이루어져있으며, 오랜시간작가와함께하며도구가되어것들로소통의시작점이라있다. 3전시장에서는1,2전시장에서보여졌던사물들이입체화가되기공중에드로잉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전시장벽면에붙어있던것들은공중에유영하듯다이내믹하게표현되었고시간의과정을담고있으며, 감정들의변화를직접적으로확인할있다. 4전시공간에서는작업장에서이루어지고행해졌던모든시간을덕지덕지붙여놓은입체적으로표현되어있다. 덩어리화것들은어떠한이미지의작업결과물로서보여지기보다는작업의과정(시간)안에서이루어졌던감정들의변화들을하나의에너지로응축시켜놓은형태로보여진다.


이처럼작가는자신을스쳐간경험사물들에대해고민하고사유하던작업방식에서나아가마주하는모든것들의시간과관계에대해서이야기하기시작했으며, 이가바라보는지점이또는연구가앞으로어떻게발전하고나아갈지혹은어떤식으로의바라보기가이루어질지지켜보는것은도식화되어가고있는현시대에있어유의미한일일것이다. 다가오지않은미래임에도불구하고우리는내달린다. 과거는겹겹이쌓여현재가되고거름이되어미래로이어진다. 안에서작가는과거를꺼내놓고현재를기록하며미래에대해이야기한다. 작품들이사물들은스쳐지나간단순한매개가아니라본인자신이며시간들이다. 또한작품이사물들은과거, 현재, 미래의것들로응축되어각자의이야기가된다. 이야기들이또다시사람들또는공간과만나새로운이야기와시간이된다. 작가의실험은이렇게생명이되어앞으로계속그렇게나아간다.

                                                                                                                                         ■오주현





 
 

◈ 작가 소개


강주현   KANG JU HYEON / 康柱現


2017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조소전공 박사과정 수료
2010  홍익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졸업
2007  제주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 개인전

2015  <곧게엉키게다시곧게그리는선> (유중아트센터, 서울)
        <의자 하나와 네 개의 의자> (초계미술관, 제주)

2014  <사유된 공간> (Kunstdoc Project Space, 서울)
        <확장의 방식> (TUV 아트 갤러리, 서울)
2013  <Drawing Which Holds Time> (공아트스페이스, 서울) (Art Space C, 문화곳간 시선, 제주)
2010  <SKIN SUIT> (한전 아트센터 갤러리, 서울)
2009   <DUPE STYLE> (갤러리 쿤스트라움, 서울 / 제주도 문화예술진흥원 2전시실, 제주)

■ 단체전

2017  말하기의 다른 방식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

         GS칼텍스 예울마루 개관5주년 기념-I am your energy’(GS칼텍스 예울마루, 여수)

         <단편선> (인천아트플랫폼 B동 전시장, 인천)

          한라산(갤러리 팔레 드 서울, 서울)

2016  <바다-休> (남망갤러리, 통영)

2015   제주아트페스티벌 (비아아트, 제주)
          <靑.藍 展 - 청람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한성오토갤러리 초대 기획전 (한성오토갤러리, 서울)
          정문규미술관 선정작가 2차전시 (미술세계갤러리, 서울)
         <교차-시선2> (리각미술관, 천안)
         <찰나의 기록-잃어버린 것들의 존재> (세움아트스페이스, 서울)
         <보·물·섬> (양평군립미술관, 양평)
         <관객이 보다/관객을 보다> (정다방프로젝트, 서울)
          2015 SUMMER 도시와 이미지 (아라아트센터, 서울)
           Tuning of Space (유중아트센터, 서울)
          <모모> 정문규미술관 선정작가전 (정문규미술관, 안산)

2014   빛2014 – 하정웅 청년작가초대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시시각각<FROM MOMENT TO MOMENT>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유중창작스튜디오 입주작가 소개전(유중아트센터, 서울)
           TWELVE (비욘드 뮤지엄, 서울)
           PlansAhead 아트 콜라보레이션 (강남역 M stage, 광화문광장, 서울)
           제주4.3미술제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13   채러티 바자 2013 (스페이스 K, 서울)
         Different - Unlike - Dissimilar (공아트스페이스, 스페이스 선+, 서울)
         찾아가는 조각 展 (문화곳간 시선, 제주)
         마음 꽃 너븐 왓으로 (이중섭미술관, 제주)
         제주미술제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12   Artistic Period (인터알리아 아트 컴퍼니, 서울)
         채러티 바자 2012 (스페이스 K, 서울)
         실재와 환상 展 (구로아트밸리, 서울)
         여름생색 展 - 제1회 가송예술상 본선 (공아트스페이스, 서울)



2011  '2011 IYAP-스펙터클의 사회' (인터알리아 아트 컴퍼니, 서울)
         스페이스-K 개관 展 "바람 바람 바람" (스페이스-K, 코오롱그룹 과천본사)
         로봇시티 특별 展 "꿈의대화-스마트아트" 展   (3.15아트센터, 마산)
         골프 100배 즐기기 展 (Urban Art Gallery, 서울)
         THE ARTIST BRAND 展 (GAMO Gallery, 서울)
         Aesthetic of Material II   (Gallery4walls, 서울)
         몰입-Finding Flow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10   Monopoly 2010 (Coesfelt Kunstverein, 독일)
         헤이리 판 페스티벌-퍼블릭아트 선정작가특별展 (아트팩토리갤러리, 파주헤이리)
         Relation 展 (구로아트밸리 갤러리, 서울)
         'Art Carnival with Cafés’ (Urban Art Gallery, 서울)


2009   Funny sculpture & Funny painting 展 (갤러리 세줄, 서울)
         제주도립미술관 개관기념 展-제주미술의 어제와 오늘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08   갤러리 쿤스트라움 신진작가 기획   展 (갤러리 쿤스트라움, 서울)
          Project EXODUS 2008   <Domino Effect>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Volume Up 展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07   대안공간'숲' 기획 展 10Piston   caliper (대안공간 숲, 서울)
         원 展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신진작가 발언전 (갤러리 라메르, 서울)


■ 수상

2016   제35회 대한민국미술대전 구상부문 평론가상
2014   하정웅청년작가상 (광주시립미술관)
       제4회 초계청년미술상 (제주초계미술관)
2005   제주특별자치도 미술대전 대상 / 제36회 전국 대학미전 금상


■ 레지던시

2017   인천아트플랫폼 8기 입주작가
2014   유중창작스튜디오 4기 입주작가


■ 기타

2013   제주문화예술재단 우수신진예술가 육성지원사업 선정
2009   한전프라자 갤러리 2010 신진작가 선정
2008   갤러리 쿤스트라움 2009 신진작가 선정
2007   월간 PUBLIC ART – NEW HERO 선정작가(2008년 12월호)


■ 주요 작품소장처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제주도립미술관, 제주현대미술관, 제주문화예술진흥원, NUSKIN 서울본사